오른쪽 옆구리 통증

특별한 이유 없이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여러 가지 원인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단순히 잘못된 자세 때문일 수 있지만 미처 생각하지 못한 원인질환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오른쪽 옆구리 통증

옆구리는 보통 갈비뼈에서 앞쪽에 튀어나와 있는 골반뼈까지의 부위를 말합니다. 때때로 아랫배와 헷갈리게 되는데 원인이 다른 경우가 많아 옆구리인지 복부인지 우선 부위 구분을 어느 정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복통이 그렇듯 옆구리 통증도 원인이 다양합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옆구리가 아플 때 어느 과로 가야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리고 때로는 몇 가지의 검사를 받고도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통증 위치 | 위 쥐어짜는 통증 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6가지 및 질환

오른쪽 옆구리 통증

1. 급성맹장염

맹장염은 맹장 끝에 붙어 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배꼽이나 상복부에서 통증이 시작되어 점차 오른쪽 아래로 내려오면서 옆구리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옆구리 통증과 함께 헛구역질, 식욕감퇴, 변비나 설사가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2. 담낭염

담낭염은 간 아래 붙어 있으며 담즙을 저장하는 기관인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오른쪽 옆구리에 위치해 있으므로 이 부위에 통증과 함께 발열 및 오한, 황달증상이 나타난다면 담낭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대상포진

극심한 통증으로 악명 높은 대상포진은 옆구리나 등, 가슴, 목 등의 부위에서 물집이 띠 모양으로 무리 지어 생기면서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발생합니다.

오른쪽 옆구리가 아프다면 이 부위의 대상포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엄지의 제왕 관절염 원인 증상 관절 통증 예방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대상포진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신장염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신장염의 경우에도 오한과 함께 오른쪽 옆구리에서 등까지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간염

우측 상복부에 위치한 간은 체내 대사작용과 해독, 살균작용 등을 합니다. 간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간염 등의 간질환이 생기면 쉽게 피로해지고 해당 부위 통증과 함께 소화가 잘 되지 되지 않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신장과 방광을 잇는 요로에 결석, 즉 작은 돌이 생기는 질환으로, 오른쪽 옆구리가 심하게 아프면서 구토와 식은땀 등의 증상이 동반한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나는 몸신이다 관절강 | 무릎 연골 통증 관절염 건강 정보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신장염 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여성의 경우 골반염이나 난소이상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아랫배 통증이 오른쪽 옆구리 통증으로 혼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164 부작용 및 후기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골반염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 완화 치료 방법

1. 결석 크기 작다면 물 많이 마셔 자연 배출

결석의 크기가 5mm 이하로 작거나 요관 아래쪽에 있으면 60~70%는 자연 배출됩니다. 결석이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기다리는 것을 대기요법이라 합니다.

기간은 평균 1~2주 소모되는데, 이 기간에 물을 많이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대기요법을 할 때는 중간중간 X선 검사를 해 결석의 위치와 상태를 살펴봐야 합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 다양한 대출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2. 체외충격파쇄석술 또는 요관내시경배석술

통증이 심하거나 결석 크기가 5mm 이상인 경우에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나 요관내시경배석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몸 밖에서 고에너지 충격파를 결석에 집중적으로 발사해 결석을 잘게 깨뜨리는 치료법입니다.

요도에 내시경을 넣어서 의사가 직접 깨트린 후 꺼내는 요관내시경배석술은 성공률이 90%로 높지만, 입원과 마취가 필요합니다.

매우 큰 요관결석의 경우 복부에 0.5cm 크기의 작은 구멍을 3개 뚫고 기구를 넣어 결석을 제거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안국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효과 3가지 포스팅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육류 피하고 구연산, 물 많이 섭취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인데요.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칼슘뇨를 유발하고, 구연산 생성을 감소시킵니다.

냉동식품, 생선이나 육류 가공식품, 피자, 김치, 간장, 고추장 등 염분이 많은 식품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육류에 있는 고농도 단백질은 요로결석 위험인자이므로 소고기, 돼지고기, 닭, 생선 등 육류 섭취를 가급적 삼가는 게 좋습니다.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성분인 구연산이 함유된 식품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귤, 오렌지, 자몽 등 신맛이 나는 과일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을 묽게 해 줘 결석이 생기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소변의 양이 많아지면 작은 결석은 쉽게 배출됩니다. 따라서 요로결석 경험이 있다면 하루에 수분을 3L 이상 섭취합니다.

요로 결석 완화 치료 방법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완화 치료 방법

다른 질환 없이 옆구리가 옆구리 통증이 계속된다면 허리 이상이나 근육의 긴장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원인 질환이 없는데도 옆구리 아프다면 척추 전체의 균형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리 길이가 다르거나 평발일 때에도 일시적으로 옆구리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예컨대 다리길이의 차이가 있거나 걷는 자세가 알맞지 않을 때 엉덩이 부위 통증과 그 부위로 증상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치료는 다리길이 및 보행자세의 교정과 주변 근육의 신장운동 등의 운동치료를 시행하고 염증이 있는 부위에 국소 주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 남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6가지 및 질환 | 완화 치료 방법 | 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 요로 결석 완화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