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통증 위치

위 통증 위치 | 위 쥐어짜는 통증 | 위 가스 통증 | 찌르는 통증 원인 | 완화 방법 | 치료 방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통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는 통증 가운데 하나인데요. 위 통증 위치에 따라 원인과 질환이 다를 수 있습니다.

위 통증 위치에 대한 상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면 적지 않은 도움이 됩니다.

위 통증 위치

위 통증 위치

상복부 통증

  • 췌장염, 위염, 위궤양, 담석증, 담낭염 등

췌장염

췌장염의 통증은 가벼운 것부터 심한 것까지 다양하지만, 대개는 명치의 약간 왼쪽에서 일어나고 심하면 어깨나 등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 췌장염은 도저히 참을 수 없는 복통이 발생합니다.

위, 십이지장, 담도 질환으로 인한 위경련

상복부와 명치를 중심으로 격렬한 복통이 느껴지는 것을 ‘위경련’이라 합니다. 이와 같은 통증을 나타내는 질환으로는 급성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담석증, 급성담낭염, 급성췌장염 등이 있습니다.

이중 담도(간과 십이지장을 잇는 관)로 인한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나는 몸신이다 말초 동맥 혈관 질환 원인 증상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위 통증 위치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부복부 통증

위 통증 위치
  • 충수염, 장 폐색, 척추압박골절, 디스크 등

충수염(맹장염)

초기에는 배꼽 주위 상복부에서 느껴지며, 처음에는 ‘꼭 체한 것 같다’고 합니다. 통증과 함께 꽉 막힌 증상이 설사라도 하고 나면 좋아질 것 같아 변비약을 복용하기도 하는데요.

이 통증이 5~6시간 지나면 차츰 오른쪽 아랫배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이곳을 누르면 아프게 됩니다.

충수염은 초기에 발견하면 복강경 시술이 가능하고, 시간이 지체돼 충수에서 고름이 나오면 개복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장폐색

장폐색은 장, 특히 소장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막혀 음식물, 소화액, 가스 등의 장 내용물이 통과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수술 후 장의 유착, 탈장, 크론병, 장결핵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복통, 오심과 구토, 복부 팽만감 등이 있는데, 막힌 부위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치료가 늦어지면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과거 장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수술적 처치가 필요할 수 있어 즉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척추압박골절, 디스크

골다공증 탓에 척추가 내려앉거나 디스크 질환이 있어도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등뼈 아래쪽과 허리뼈 위쪽의 척추관에서 뻗어 나온 신경이 옆구리를 거쳐 복부까지 뻗어있기 때문입니다.

척추에서 뻗은 신경이 좌우측 복부 아래로 비스듬히 내려와 복통을 유발합니다. 등을 두드리거나 움직일 때 복통이 심해집니다.

척추 부위에 주사를 놓아 통증을 완화하며, 심하면 척추에 골시멘트를 넣기도 합니다.

오미크론 마스크 써도 무용지물 ? | 오미크론 마스크 감염 가능성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충수염(맹장염)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복부 통증

  • 요로결석, 과민성장증후군, 자궁 외 임신 등

요로결석

요로결석에 의한 통증은 한쪽 허리가 아프며 앞으로 돌아서 고환이 있는 쪽으로 통증이 뻗칩니다. 대부분 심한 옆구리 통증을 경험하며, 응급실에 가지 않고는 버틸 수 없는 정도의 극심한 통증입니다.

소변이 내려오는 통로를 막고 막힌 윗부분인 신장이나 요관이 팽창돼 생깁니다. 통증이 매우 심하다가도 사라지는 간헐적 형태를 취하기도 합니다.

통증과 함께 메스꺼움과 구토증 등 소화기 증상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장증후군

환자의 약 80~90%가 복통을 호소하며, 변비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주로 하복부에서 느껴지며 경련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리한 통증, 복부 팽만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복통으로 인해 음식 섭취가 줄어 체중이 주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깨어 있는 동안에만 복통을 느껴 수면 방해가 없습니다.

식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고 배변을 하면 복통이 부분적으로 완화되기도 합니다.

자궁 외 임신

자궁 외 임신은 수정란이 정상적인 위치인 자궁 몸통의 내강에 착상되지 않고 다른 곳에 착상되는 임신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위치가 아닌 곳은 난소에서 나온 난자를 자궁까지 운반하는 난관, 난자를 생산하는 난소, 자궁을 지지하는 여러 인대, 복강, 자궁의 입구에 해당하는 자궁경부 등이 있습니다.

출혈 및 하복부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흔합니다.

울트라 아르기닌 5000 가격 및 효능 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요로결석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복부 전체

  • 복막염, 우울증 등

복막염

복강 및 복강 내 장기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인 복막에 발생한 염증 혹은 자극 증상으로, 복강 전반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수에 세균이 증식했거나, 복강 내 장기에 구멍이 뚫린 경우, 결핵과 같은 전신 감염 등이 원인입니다. 복막염이 생겼을 때 통증은 대부분 통증이 발생한 장소와 병변의 부위가 잘 일치합니다.

기침이나 허리를 구부리는 등 복막의 움직임을 증가시키는 동작에 의해 통증이 악화됩니다.

우울증

정신질환이 복통의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근육·뼈를 약하게 하고 면역력을 떨어뜨려서 평소에 느끼지 못했던 미세한 통증까지 감지하게 합니다.

세로토닌 같은 뇌의 신경전달물질도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줄어들면 통증에 민감해지는데요. 우울증 같은 정신질환이 있을 때 복통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특징으로 복통뿐 아니라 근육과 뼈도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위 쥐어짜는 통증

위가 갑작스럽게 쥐어짜는 듯한 통증은 ‘위경련’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가슴앓이’라고도 부르는 ‘위경련’은 갑작스런 위의 극심한 통증 증상을 일컫는 말로, 정확한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는 아닙니다.

명치 끝을 쥐어 짜는 듯한 고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이것이 극심해졌다가 완화했다가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짧게는 수 분에서 몇 시간 까지도 지속될 수 있으며 정확한 원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즉 ‘위경련’은 위가 꼬이는 듯한 통증이며, 실제로 위 자체가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나는 몸신이다 관절강 | 무릎 연골 통증 관절염 건강 정보 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위 쥐어짜는 통증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가스 통증

과식하지 않았는데 배가 빵빵하게 부푼 느낌이 들며 거북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배에 가스가 가득 찬 것 같은 증상을 ‘복부팽만’이라고 하는데요.

아랫배에 생기면 트림, 방귀가 자주 나오고 변비나 설사가 유발되며, 윗배가 부어오른 경우 구역질, 구토, 속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먹은 음식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콩 등 피트산 성분이 많은 음식, 양배추·브로콜리 등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등은 뱃속에서 가스를 만들기 때문인데요.

식습관 때문이 아니라면 활동량 부족, 잦은 껌 씹기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가만히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시간이 길면 가스가 생긴 채 배출되지 않아 복부팽만이 생깁니다.

껌도 씹는 동안 공기를 삼켜 위장에 가스가 차게 합니다. 같은 이유로 과도한 탄산음료 섭취도 위장 내 가스가 차게 만듭니다.

위 통증 치료 방법 8가지

  1. 알코올, 카페인 등이 들어있는 음료, 향신료, 차거나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원인이 되는 약물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3. 적은 양으로도 영양가가 높고, 소화흡수가 잘되는 음식을 선택합니다.
  4. 철분이 많은 식품을 섭취합니다.
  5.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키고, 조금씩 자주 먹습니다.
  6. 당질위주로 먹고, 지방을 제한합니다.
  7. 섬유질이 적은 식품을 선택하고, 지방은 위 내에서 오랜 시간 머물러 소화를 방해하므로 조금만 먹습니다.
  8.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으로 불편감이 있는 경우 위장운동을 활성화시키는 운동기능촉진제를 쓰기도 하며 그 외 제산제, 항궤양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통증 위치 | 위 쥐어짜는 통증 | 위 가스 통증 | 찌르는 통증 원인 | 완화 방법 | 치료 방법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