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극장 나는 해남이다

인간극장 나는 해남이다 마라도 김민종 박도상 해남 해녀 유튜브 채널 식당 위치 예약 문의 홈페이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자 국가무형문화재 제132호, 바닷속에 맨몸으로 들어가 각종 해산물을 채취하는 일을 업으로 삼는 이들을 우리는 ‘해녀’라고 부르는데요.

3대째 이어오는 해녀 집안에서 태어난 민종씨는 재미 삼아 해본 물질에 흥미를 느꼈고, 다니던 대학을 그만두고 그길로 해남이 됐다고 합니다.

인간극장 나는 해남이다 마라도 김민종 식당 예약 문의 홈페이지

김민종(29) 씨의 고향은 마라도입니다. 지금도 가족들, 일가친척들과 함께 마라도에 살고 있는데요. ​해녀라는 직업만 두고 봤을 때, 비유를 하자면 민종 씨는 그야말로 ‘성골’입니다.

마라도 일곱 해녀들 중 민종 씨를 포함해 고모, 큰엄마, 사촌 누나까지 네 명이 혈연관계입니다. 특별한 계기가 있어 물질을 시작한 건 아니었습니다.

마라도 해남 김민종씨 식당 예약 문의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극장 마라도 해남 김민종 유튜브 채널

어릴 때부터 마라도 앞바다가 놀이터였으니 물에서 노는 걸 좋아했다는데요. 해녀 중에서도 상군인 고모가 “그렇게 물에서 노는 게 좋으면 물질이라도 하라”는 말에 오기가 발동해 처음 물질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인간극장 홈스쿨 카이스트 부부 다둥이네 우리 집 우리 학교 편도 함께 참고하여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마라도 해남 김민종씨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만만했던 기세는 금세 꺾였다고해요. 노는 바다와 일하는 바다는 완전히 달랐는데요. 5~6시간 물질을 하고 나오면 속이 울렁거리고 몸이 아팠지만 다음날이면 다시 바다로 갔습니다.

해녀들의 유전자가 따로 있는 건지 적성에 맞고 소질도 있었습니다. 미련 없이 다니던 대학을 그만두고 해남이 된 지 6년째.

조류에 대처하는 것도 서툴고 물안경을 두고 와 베테랑 해녀들에게 잔소리를 듣기도 하는 등 아직 초보티를 다 벗지 못했지만, 민종 씨는 오색찬란한 산호초들이 가득하고 감태밭 사이로 아이들 얼굴만 한 전복이 살고 있는 마라도 바다를 사랑합니다.그에게 물질은 천직, 세상 최고의 직업이 되었습니다.

▼ 인간극장 실시간 시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극장 제주 토박이 해남 박도상

제주도 이호가 고향인 박도상(26) 씨. 제주 토박이인 도상 씨네 집안 역시 해녀가 많습니다. 할머니도 해녀였고 이모할머니들은 현역 해녀입니다.

팔순이 될 때까지 물질을 하다가 은퇴하신 할머니는 매일 아침 도상 씨를 깨우러 오시는데요.

손자의 테왁을 손보고, 고무 옷을 처마 밑에 널어 말려주고, 도상 씨가 잡아 온 해산물들을 늘 함께 정리해 주며 당신의 뒤를 잇고 있는 손자를 자랑스러워하십니다.

도상 씬 늘 물이 익숙했습니다. 어릴 때 수영을 했고 군 전역 후엔 스쿠버다이빙을 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관광객을 상대로 한 스쿠버 강습 일을 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그걸로는 한 달에 백만 원 벌기도 힘들었습니다. 뭘 하고 살아야 할까 고민이 크던 중 민종 씨를 알게 됐고, 민종 씨 뒤를 따라 해남이 됐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해녀증도 안 나온, 말하자면 수습 해남인데요. 해녀증을 신청해 두었으니 이제 해녀증이 나오면 수습 딱지를 떼고 정식 해녀가 됩니다.

배울 것이 많고 가야 할 길이 멀다 보니 때때로 민종 씨와 함께 물질을 하며 노하우를 배워가는 중입니다. 도상 씨에게 민종 씬 같은 길을 걷는 동료이자 스승입니다.

마라도 해남 김민종씨 식당 위치 메뉴 가격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극장 나는 해남이다 다시보기

제주 해녀들의 역사에서 해남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물질을 전업으로 하는 사람은 더욱 드물다고 해요.

그렇기에 민종 씨와 도상 씨, 젊은 해남들의 등장과 활동은 신선한데요. 두 사람의 목표는 안전하게, 아프거나 다치지 않고 오랫동안 물질을 하는 것입니다.

남자들은 여자에 비해 물질 생명이 짧은 편입니다. 혈기 왕성한 젊은 시절엔 여자들보다 훨씬 많은 수확을 하지만 50대가 되면 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은 오랫동안 일을 잘해서 뒤에 오는 해남들에게 하나의 이정표가 되고 싶은 소망이 있습니다.

젊고 거칠 것 없다 보니 종종 멀고 깊은 바다까지 나가 걱정을 사고 때로는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순간이 찾아오기도 하지만, 해남이라는 직업에 대한 프라이드가 강한 두 사람입니다.

물론 힘든 점도 있습니다. 맨몸으로 일렁이는 파도와 싸우며 수없이 자맥질을 해야 하는 물질이 고되고, 함께 일하는데도 남자들에게 허락된 공간은 없는 점도 불편합니다.

하지만 바다가 좋고 물질이 좋고 제주의 해녀 문화가 잘 계승될 수 있도록 한몫을 하고 싶습니다.

▼ 본방 놓치신 분들은 아래 링크 및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보기 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극장 나는 해남이다 마라도 김민종 박도상 해남 해녀 유튜브 채널 식당 위치 예약 문의 홈페이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간극장 나는 해남이다 마라도 김민종 식당 위치는?

자세한 내용은 본문 글을 참조하세요

인간극장 나는 해남이다 마라도 김민종 유튜브 채널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 글을 참조하세요

인간극장 나는 해남이다 마라도 김민종 식당 메뉴 가격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 글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