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발목 접질렀을때 찜질 방법 및 효과 | 파스 및 치료 병원 추천 5가지 | 한의원 추천 | 붓기 뺴는 법 | 발목 접질렀을때 멍 통증 있을 때 어떻게? | 테이핑 방법 정리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종 야외 활동이 증가하고 가벼운 신발을 많이 신는 여름은 발목염좌가 발생하기도 쉬운 계절입니다.

가볍게 발목을 접질렀을 때는 집에서 처치할 수 있는 방법과 테이핑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 함께 보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발목 염좌)

발목 접질렀을때 찜질
발목 접질렀을때 찜질

발목염좌는 뼈와 뼈를 이어주고 관절을 지지해주는 구조물인 발목 인대가 외부의 충격 등으로 인해 늘어나거나 일부 찢어져 통증과 함께 발목이 붓거나 멍이 들고 불안정해진 상태를 일컫는데요.

마라톤, 등산 등 스포츠 활동을 할 때는 물론, 평지를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면서 나도 모르게 발을 헛디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목의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에 발목의 뼈가 순간적으로 제자리를 이탈하면서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를 제대로 치료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만성적인 발목질환으로 고착화될 수도 있습니다.

엄지의 제왕 관절염 원인 증상 관절 통증 예방 3적 도 함께 보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 발목 염좌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찜질 방법 및 효과

발목 접질렀을때 찜질
발목 접질렀을때 찜질

갑작스럽게 발목을 삐었을 때는 스포츠 손상 시 응급처치 방법인 ‘RICE 요법’을 시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RICE 요법은 안정(Rest), 얼음찜질(Ice), 압박(Compression), 거상(Elevation)의 줄임말인데요.

 가벼운 발목염좌는 충분한 휴식 상태에서 다친 부위를 하루 3~4회, 한 번에 20~30분씩 냉찜질해주고, 다친 부위를 압박 붕대 등으로 적절히 압박하여 심장보다 높이 위치해주면 증세가 완화됩니다.

이러한 응급처치는 손상 직후부터 48시간 동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효능 도 함께 보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 발목 접질렀을 때 찜질 기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파스 및 치료 병원 추천 5가지

1. 발목을 접질린 직후에는, 환부에 염증이 생겨서 붓기 때문에 충분히 식혀서 혈류를 억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발목에 붓기가 있는 상태에서는 얼음이나 냉수 찜질, 쿨파스 등으로 식혀줍니다.

3. 20~30분씩 하루 3~4회 냉찜질을 하고, 48시간 발목을 심장보다 높이 유지해 부기를 줄여 줍니다.

4. 인대가 부분 파열된 경우는 통증·부종과 함께 발목이 경직되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발목의 불안전성이 생깁니다.

5. 통증과 부종이 심하면 3∼4주 깁스 등의 보존치료를 시행한 뒤 재활치료를 받습니다. 심한 경우엔 6주 이상 깁스를 합니다.

나는 몸신이다 관절강 도 함께 보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 발목 보호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찜질 테이핑 방법 정리

1. 남자 5 x11칸, 여자 4x 9칸으로 테이프를 2개 준비합니다. 사이즈는 본인 발목에 맞도록 재보고 자르셔도 됩니다. 모서리를 둥글게 잘라주면 테이프가 잘 벗겨지지 않아 오래 유지됩니다.

2. 테이프를 붙일 때는 늘여서 붙이지 않도록 합니다.

3. 먼저 발목을 90도로 유지합니다. 안쪽 복숭아뼈에서 시작하여 U자 모양으로 발뒤꿈치 부분을 지나 반대쪽 복숭아뼈에 붙입니다.

4. 나머지 테이프는 밴드같이 가운데만 벗겨내고 양끝을 붙잡고 발바닥 중앙에 붙입니다. 이 때 발목을 90도로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5. 발 안쪽부터 발등을 지나 발목 바깥으로 돌린 후 발목 뒤쪽 아킬레스를 감싸며 붙여줍니다.

6. 발 바깥쪽 부분의 테이프로 발등을 지나 발목 안쪽으로 하여 발목 뒤쪽 아킬레스를 감싸며 붙여줍니다.

7. 발등에서 테이프가 X자로 교차됩니다.

종아리 근육 뭉침 원인 및 푸는 법 3가지 (풀기) 도 함께 보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 발목 테이핑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찜질 멍 통증 있을 때 어떻게?

발목을 삐끗해서 멍이 생긴 직후 온찜질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온찜질을 하면 모세혈관이 확장돼 출혈한 혈액이 더 퍼지고 멍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멍이 생긴 초기에는 냉찜질을 해 혈관을 수축시켜야 합니다. 이후 멍의 크기가 더 커지지 않을 때 달걀 등으로 마사지를 해 혈액을 분산시키고 2~3일 후 온찜질을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멍이 오래 사라지지 않는다면 혈액이 응고된 ‘혈괴’일 수 있습니다. 이땐 병원을 찾아 피를 빼내는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발목의 인대손상에 대한 초기치료는 일반적 급성 스포츠 손상 치료와 마찬가지로 손상부위를 올려주고 냉찜질합니다.

손상부위에 압박붕대를 감아주면 통증을 줄이고 붓기가 더 생기지 않게 해줍니다.

발목 접질렀을때 찜질 방법 및 효과 | 파스 및 치료 병원 추천 5가지 | 한의원 추천 | 붓기 뺴는 법 | 발목 접질렀을때 멍 통증 있을 때 어떻게? | 테이핑 방법 정리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